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휴수당 지급 조건 및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서

by 스정오 2023. 12. 15.
반응형

이제 곧 크리스마스가 지나면 방학이 시작이 됩니다. 이때 많은 학생들이 아르바이트를 하려고 합니다. 저도 방학때마다 아르바이트를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최저시급이 얼만지도 모르고 100만원 준다는 말에 아르바이트를 했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말도 안되는 최저시급도 안되는 급여를 받았던 것 같습니다. 그렇기에 이제는 그런사람이 없길 바라며 이 블로그를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휴수당 지급기준

아르바이트를 시작하기 전에는 반드시 채용공고와 근로계약서를 확인해야 합니다.

 

근로기준법에 따르면 고용주는 근로계약서를 서면으로 작성해 근로자에게 교부해야 합니다. 근로계약서를 교부하지 않은 사장에게는 500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근로계약서에는 근무 장소와 업무, 근로 기간과 근로 시간, 임금과 수당, 임금지급 주기 및 방법, 근로일과 휴일, 휴게 시간, 유급 휴가 등 중요한 내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오늘은 주5일제 아르바이트의 조건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주휴수당이란 무엇인가요?

근로기준법에 따르면 주 15시간 이상 근무하는 근로자에게는 사업장 규모에 관계없이 주휴일(유급휴일)과 주휴수당을 1주일에 1회씩 지급해야 합니다.

주휴수당 지급조건

 

이에 대한 법적 근거는 근로기준법 제55조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해당 조항에 따르면 '사용자는 근로자에게 1주일에 평균 1회 이상의 유급휴일을 보장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주 1회 이상의 휴일을 제공하되, 해당 휴일에 대해서도 임금을 지급해야 한다는 내용이 포함됩니다.

 

주휴수당 제도는 근로자가 업무로 쌓인 피로를 풀고 다음 주에도 활기차게 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된 제도입니다.

 

주휴수당 조건

첫째, 주휴수당은 주 15시간 이상 근무하는 근로자에게만 지급됩니다. 즉, 근로계약서에 명시된 근로시간이 주당 15시간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 조건은 대부분의 직원에게 적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직원이 주당 15시간 미만으로 근무하는 경우 주휴수당을 지급할 필요가 없습니다.

 

둘째, 모든 근로자는 일주일 동안 정해진 근무일에 출근해야 합니다. 소정근로일이란 근로계약서에 명시된 근로자가 출근하기로 정한 날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근무하는 직원인 경우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5일이 소정 근로일입니다. 그러나 3일만 근무하기로 약정한 아르바이트생이라면 월, 수, 금, 3일이 소정 근로일입니다.

 

셋째, 주휴수당은 다음 주 출근이 예정된 직원에게만 지급됩니다. 직원이 이번 주 이후에 퇴사하는 경우 해당 주에 대한 주휴수당을 지급할 필요가 없습니다.

 

파트타임 휴일 수당

아르바이트생의 경우, 사장님이 적절한 주휴수당을 지급하는지 여부도 확인해야 합니다.

주 15시간 이상 근무하는 근로자가 1주 동안 결근 없이 근무한 경우, 조건을 충족하면 주당 평균 1일 이상의 유급휴일과 그에 따른 주휴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근로계약서가 월급제로 작성된 경우에는 기본급에 주휴수당이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사업장 규모와 관계없이 1일 4시간 근무하는 근로자에게는 30분 이상의 휴게시간을, 1일 8시간 근무하는 근로자에게는 1시간 이상의 휴게시간을 근로시간 중에 주어야 합니다.

주휴수당 지급조건

아르바이트를 마음대로 줄일 수 있다고요?

아르바이트라고 하더라도 5인 이상 사업장에서는 부당해고 구제신청이 가능합니다.

해고를 하려면 30일 전에 통지해야 하며, 통지하지 않으면 30일분의 통상임금을 지급해야 합니다. 이 해고 예고 수당 규정은 5인 미만 사업장에도 적용됩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해고와 사직은 다른 개념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사용자가 일방적으로 해고를 진행하고 당사자가 퇴사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또한 사직서를 제출할 경우 부당해고 구제신청을 할 수 없으며, 해고예고수당 및 실업급여를 받을 수 없다는 점도 명심해야 합니다.

 

아르바이트를 할 때 이걸 보세요

최저시급과 4대 보험 가입 여부도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올해 최저시급은 9,620원입니다.

일부 사업장에서는 수습 기간 동안 최저임금보다 낮은 급여를 지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1년 미만 계약 또는 운송, 청소, 경비, 가사, 농림어업 등 단순노무 종사자는 수습기간 중이라도 100%의 임금을 보장해야 합니다.

 

주휴수당 지급조건

반응형